2008년 9월 30일 화요일

에고그램

잠시 심심풀이 삼아 해본 테스트.

http://byule.com/board/?mid=ego

에고그램 테스트

에고그램 ? : 에고그램은 미국의 심리학자 J.M.듀세이가 고안한 성격분석 표지법이다. 듀세이는 복잡한 사람의 성격을 5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쉽게 분석할 수 있도록 표준화하였다. 그 기초는 미국의 정신분석학자 에릭 반이 개발한 교류분석법(TA)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 TA는 5가지 마음 중 어느 부분이 자신에게 영향을 끼치는지에 따라 사고방식이나 행동이 달라진다고 규정하고 있다. 5가지 마음은 비판적인 마음 CP, 용서하는 마음 NP, 부모의 마음 A, 자유로운 어린이의 마음 FC, 순응하는 마음 AC이다. 이 다섯가지 마음의 비율이 개인의 성격을 결정한다고 한다.

==============================================

AAABA

몸이 머리를 따라주지 못하는 타입

▷ 성격
사회의 모범생이라 할 만큼 종합적인 정신력이 높아 누구도 흠잡을 일 없는 생활방식을 고수하는 타입입니다. 그런 생활 태도 속에서는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해 인생을 즐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의 기대를 한 몸에 받는 생활 태도만 고수하다 보면 한숨을 돌릴 곳이 없어집니다. 낮에는 회사, 밤에는 가정, 휴일에는 사회참여 활동, 무엇 하나 소홀히 하지 않는 성격이기 때문에 아무리 정력적인 타입이라 해도 어느새 지치고 피로가 쌓이기 마련입니다. 모두 조금씩 신경을 덜 쓰거나 비교적 중요도가 떨어지는 부분은 아예 과감히 버리도록 합시다.

▷ 대인관계 (상대방이 이 타입일 경우 어떻게 하연 좋을까?)
연인, 배우자-상대방은 '슈퍼맨'을 지향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결국 당신이 낮부터 배를 드러내고 낮잠을 잘 수 있을 만큼 마음 편한 결혼생활이 되기는 어렵습니다. 그런 점을 충분히 새겨두십시오.
거래처고객-매사에 야무지게 일을 진행시키는 타입이므로 비즈니스 상대로서는 안심해도 좋습니다.
상사-논리를 세워 대화를 하는 관리자입니다. 전면적으로 일 처리를 맡겨 두면 좋을 상대.
동료, 부하직원-너무 중요한 일들을 지나치게 맡기면 당신의 존재마저 위태로울 염려가 있습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사려분별을 한 후에 다룰 필요가 있는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