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3일 수요일

(NDC 2017) 데이터분석 기반 게임봇과 작업장 탐지


이번에 NDC 2017 에서 발표한 강의 슬라이드를 공유합니다. 
튜토리얼 방식을 상정하였고, 강의 난이도는 슬라이드 초반 -> 후반으로 갈수록 초급 -> 중급~상급 수준으로 올라가게 세팅했습니다.
게임봇 탐지에 대해 처음 듣는 분들과 기존에 지식이 있는 분들을 모두 고려한 튜토리얼이어서 기존연구결과 -> 최신연구결과 식으로 슬라이드가 작성되어 있습니다.
청중 수준이 다양하게 분포하는 상황에서의 강의였고, 90분이라는 긴 시간을 할애받았기 때문에, 긴 발표시간 중 청중들이 tension 을 잃지 않도록 완급조절을 꽤 신경써서 발표를 했습니다.
(별거 아닌 것 같아도 꽤 발표에 공을 들였더랬습니다. 아하하. 그래서, 슬라이드만 보시는 것보다는 저의 아름다운 발표를 직접 보실 때 3만배 재미난 강의자료입니다. ) 
2010년 이후 온라인 게임보안 쪽으로 talk 를 여기저기 많이 했었는데, 총정리 차원에서 NDC 에서 한번 제대로 된 끝판왕 역대급 발표를 한번 해보리라 결심했었고요, 저 스스로도 만족할 만큼 즐겁고 아름다운 발표를 해냈던 것 같습니다.
이제는 봇들도 모바일 게임으로 건너가고 번성하고 있기 때문에, 내년부터는 외부 강연시, PC기반 온라인게임 (특히 MMORPG)의 봇탐지 쪽 보다는 모바일 온라인게임의 부정탐지 쪽으로 새로이 준비해 볼 예정입니다. 

슬라이드는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