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글

2020 데이터 챌린지 (게임보안 트랙) 관련 소고

게임봇 데이터 챌린지를 몇년째 하고 있는데요, 데이터 배포 후 Accuracy, Precision, Recall, F1 스코어만으로 상을 주는게 아니라, 굳이 본선과정에서 팀별 발표 및 Q&A 세션을 두어서 검증하는 이유에 대해서 약간 부연설...

2017년 5월 3일 수요일

(NDC 2017) 데이터분석 기반 게임봇과 작업장 탐지


이번에 NDC 2017 에서 발표한 강의 슬라이드를 공유합니다. 
튜토리얼 방식을 상정하였고, 강의 난이도는 슬라이드 초반 -> 후반으로 갈수록 초급 -> 중급~상급 수준으로 올라가게 세팅했습니다.
게임봇 탐지에 대해 처음 듣는 분들과 기존에 지식이 있는 분들을 모두 고려한 튜토리얼이어서 기존연구결과 -> 최신연구결과 식으로 슬라이드가 작성되어 있습니다.
청중 수준이 다양하게 분포하는 상황에서의 강의였고, 90분이라는 긴 시간을 할애받았기 때문에, 긴 발표시간 중 청중들이 tension 을 잃지 않도록 완급조절을 꽤 신경써서 발표를 했습니다.
(별거 아닌 것 같아도 꽤 발표에 공을 들였더랬습니다. 아하하. 그래서, 슬라이드만 보시는 것보다는 저의 아름다운 발표를 직접 보실 때 3만배 재미난 강의자료입니다. ) 
2010년 이후 온라인 게임보안 쪽으로 talk 를 여기저기 많이 했었는데, 총정리 차원에서 NDC 에서 한번 제대로 된 끝판왕 역대급 발표를 한번 해보리라 결심했었고요, 저 스스로도 만족할 만큼 즐겁고 아름다운 발표를 해냈던 것 같습니다.
이제는 봇들도 모바일 게임으로 건너가고 번성하고 있기 때문에, 내년부터는 외부 강연시, PC기반 온라인게임 (특히 MMORPG)의 봇탐지 쪽 보다는 모바일 온라인게임의 부정탐지 쪽으로 새로이 준비해 볼 예정입니다. 

슬라이드는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