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18일 수요일

MS Word 2007로 블로그질 하기

Windows Live Writer 에 대해서 끄적였던 적이 있는데, MS WORD 2007 버전에는 sharepoint portal 에 MS Word 에서 만든 글을 바로 올리는 것도 가능하고, 블로그로 바로 올리는 것도 가능하다. (몰랐었다. 오늘 MS 에서 날아온 메일 보고 알았다. 털썩)

Reference:

http://office.microsoft.com/ko-kr/word/HA101823061042.aspx?pid=CH101929151042

http://office.microsoft.com/ko-kr/word/HA101640211042.aspx

  • 실제로 MS Word 2007 을 이용해서 올려볼까나?
    Office menu à 게시(U) à 블로그(B) 를 선택

 image
그러면 블로그 계정 등록을 하라는 메뉴가 뜨고 blogger.com 이라든지 사람들이 제법 이용하는 blog 들에 대해서는 미리 등록되어 있어서 선택후 id, password 로그온 정보를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

image

** 주의) 본인은 blogger.com 을 쓰고 있기 때문에 MS Word 2007 로 블로깅을 하는 것이 그다지 매리트를 느끼지 못하고 있는 상태에서 글을 쓰고 있음을 명시함

<MS Word 2007 로 블로그에 올릴 글 편집하는 화면>
image

비교) Windows Live Writer
서식부분은 MS Word 에 비해서는 약하지만, TAGGING 처리, 날짜처리 등 간단히 블로깅 하기에는 보다 가벼워서 좋을 수도. 다시금 생각해 봐도 SharePoint Portal 이나 myspace 안쓸 거면 Windows Live Writer 가 더 낫다.

image

MS Word 2007 로 블로깅 할 때의 최악의 문제는 2개.

#1. 그림 업로드 문제 (무책임하다! 블로그 사이트 별로 업로드 주소를 Windows Live Writer 는 잘만 처리해 주는데, MS Word 2007 은 왜 유저가 다 일일히 주소 넣게 하냐. 고급유저 아니면 입에서 단내나게 삽질한다.)

image

그림 업로드 서버 URL 을 제대로 지정 못하면 그림은 못붙여 넣는다. Word  내의 모든 이미지가 빠진 채 텍스트만 덜렁 올라간다. (실은 지금 이글도 태그 다시 달겸, 그림 누락된것 다시 고칠겸 Word 로 올린 후 Windows Live Writer 로 한번 더 고친 글이다.)

원래 Word 를 블로그 에디터로 쓴다면 아래와 같은 걸 기대할 것이다.

  • MS Word 의 장점인 표, 그림, 클립아트, 스마트아트 기능 같은 것도 자유자재로 쓸 수 있다면 좋겠군!~
    image
  • <스마트아트 삽입>

image 

  • <차트삽입>
    image
  • <워드아트 삽입>
    clip_image001

하지만 이미지 업로드 서버 설정할줄 모른다면? 이런 기능들은 모두 못쓴다고 보면 된다.

MS 의 마이스페이스를 지정해도 업로드 URL 을 선택하라는 메뉴가 나오는 걸 보니... 마이스페이스 유저들도 한동안 헤멜 듯.

오로지 기업내에서 SharePointPortal 쓰는 사람들에게만 유용한 툴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2. 평문으로 모든 text, id, pw 전달된다. 뭐 예민한 글 쓰는 사람이라면 대단히 민감히 반응할지도? 물론 블로그 프로바이더가 암호화된 로그인 제공어짜피 안하면 상관 없는 이야기이다.
image

(물론 Word 에서 블로깅 하는게;;; 만족스럽지 못한 면도 많이 보이지만 그래도 이게 어디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