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글

2020 데이터 챌린지 (게임보안 트랙) 관련 소고

게임봇 데이터 챌린지를 몇년째 하고 있는데요, 데이터 배포 후 Accuracy, Precision, Recall, F1 스코어만으로 상을 주는게 아니라, 굳이 본선과정에서 팀별 발표 및 Q&A 세션을 두어서 검증하는 이유에 대해서 약간 부연설...

2009년 6월 28일 일요일

백신 트랜드 - 무료화, 경량화

관련 신문기사: "가장 가벼운 PC백신 가리자”, 안연구소 vs 시만텍, 자존심건 '한판승부( http://www.zdnet.co.kr/ArticleView.asp?artice_id=20090428150717)

비단 안랩과 시만텍 뿐만은 아니다.
이 세상의 정반합 이론처럼,
탐지의 질과 양을 추구하다가, 이제 퍼포먼스가 중요시하게 된것일까. 퍼포먼스 개선을 유저들이 더 원하는 것은 대세인 것이 분명하다.

"annoying 은 그만. 심지어 돈주고 사라면 살 용의도 있으니 그냥 조용히 신경안쓰게만 해주면 안될까나? 난 바이러스가 뭔지도 잘 모르지만 하여간 내 피씨를 조용히 지켜줘." 라는 유저들의 수요를 사전에 읽었느냐가 백신업계의 경쟁력을 판단하는 관건.

그리고 무료백신에 새로운 공룡이 나타났다. 이제는 알약, V3lite 외에도 강력한 변수가... 오늘 당장 테스트 해봐야 겠군 ;-)
마케팅 관점에서 보아도 보안관점에서 보아도 하루하루 즐거운 시대에 살게되어 기쁘다.


댓글 2개:

  1. 여태까지 컴터 하면서 바이러스 걸렸을때 백신이 치료해서 컴터가 말끔하게 고쳐진 경우가 없었던 터라 요즘은 바이러스 치료를 한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바이러스 알리미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성능이슈가 너무 많아서 바이러스 처럼 백신이 컴터 느리게하고, 정상프로그램 충돌내서 안돌게하고 -_-;;
    암튼 마음이라도 편하게 MS에서 만든것이 WSUS랑 함께 묶어져버리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답글삭제
  2. 오. 그거 나이스...
    중앙관리 툴이 잘 딸려 나오면 정말 WSUS 라든가 MOM 통해서 한번에 통합관리되고 좋겠다는 생각에 100% 동감.

    아예 NAP 와도 연계되면 좋겠네...MSE 에서 모니터링해본 결과 바이러스 감염이 심하면 바로 bad VLAN 으로 빼버려서 network 차단한다거나...

    너무 MS 종속적인 생각이려나요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