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31일 화요일

게임과 보안 연재 4편 - 게임봇을 탐지하는 기법


게임과 보안 연재 4번째 입니다. ;-)

저희의 예전 논문을 기반으로 기고문을 작성하였습니다.
대략2세대 탐지기법 (데이터마이닝을 적용해서 서버단에서 분석과 탐지를 하는 방식) 중에서 초반부에 실험했던 탐지기법입니다. 사람과 게임봇은 소셜활동, 또는 협업 패턴이 다를 것이다라는 것을 전제로 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예컨데 게임 내의 대표적인 협업활동에는 파티플레이가 있죠.)

게임 보안과 관련하여 글을 연재하게 되었습니다.
제 기고문들은 엔씨소프트의 블로그 및 엔씨소프트의 네이버포스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4부 게임과 보안 #4. 게임봇을 탐지하는 기법 



기존 연재 링크 

1부 게임과 보안 #1. 게임봇의 두 얼굴

  • 엔씨소프트의 블로그 (http://blog.ncsoft.com/?p=20773 ) 
  • 엔씨소프트의 네이버포스트 (http://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5306090&memberNo=32660208 )


2부 게임과 보안 #2. 게임봇이 나쁜이유

  • 엔씨소프트의 블로그 (http://blog.ncsoft.com/?p=21961) 
  • 엔씨소프트의 네이버포스트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5503658&memberNo=32660208)  


3부 게임과 보안 #3. 게임봇과 작업장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

  • 엔씨소프트의 블로그 (http://blog.ncsoft.com/?p=22901) 
  • 엔씨소프트의 네이버포스트 (http://naver.me/xDcxYUQ8) 


Reference
Kang, Ah Reum, Jiyoung Woo, Juyong Park, and Huy Kang Kim. "Online game bot detection based on party-play log analysis." Computers & Mathematics with Applications 65, no. 9 (2013): 1384-1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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