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과 보안 연재 6편 - 찾아라! 게임봇의 행동 패턴
(원제는 좀 더 개그스럽게 "찾았다 너의 패턴, 강약약중간약약!" 이었습니다. 긁적 ^^;;
오늘 따끈따끈한 6회째 연재가 올라왔습니다.
이번 달에는 sequence analysis 기법을 응용한 게임봇 탐지방법에 대해 기고를 하였습니다.
sequence analysis 는 DNA sequencing 에도 쓰이고, 더불어 유저이탈 분석이나, 게임 봇 분석에도 자주 쓰이고 있습니다.
사실 LCP (Longest Common Prefix), LCS (Longest Common Subsequence) 는 꽤나 cost 가 높은 편인 알고리즘입니다만, 컴퓨팅 파워의 발전으로 다양한 분야로 응용이 확장되어 가고 있습니다.
참고) 본문 내 시각화 툴은 Clustal (http://www.clustal.org/clustal2/) tool 을 이용하여 생산된 예인데, 본문 내 그림은 이해를 돕기 위해 시퀀스를 시각화 한 예시적 그림입니다.
6회차 기고문은 아래 엔씨소프트 블로그 및 엔씨소프트의 네이버포스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엔씨소프트의 블로그 (http://blog.ncsoft.com/?p=26467)
- 엔씨소프트의 네이버포스트 (http://naver.me/GLrTXNH0)
6회차 기고문 역시 예전 저희 논문을 기반으로 재미있게 구성하여 보았습니다. 더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논문을 참고하여 주세요.
https://link.springer.com/chapter/10.1007/978-3-319-13356-0_32 (Lee, Jina, et al. “In-Game Action Sequence Analysis for Game BOT Detection on the Big Data Analysis Platform.” Proceedings of the 18th Asia Pacific Symposium on Intelligent and Evolutionary Systems-Volume 2.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2015. )
당시 다양한 분들과 즐겁게 공저를 했던 논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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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연재 링크
1부 게임과 보안 #1. 게임봇의 두 얼굴
- 엔씨소프트의 블로그 (http://blog.ncsoft.com/?p=20773 )
- 엔씨소프트의 네이버포스트 (http://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5306090&memberNo=32660208 )
2부 게임과 보안 #2. 게임봇이 나쁜이유
- 엔씨소프트의 블로그 (http://blog.ncsoft.com/?p=21961)
- 엔씨소프트의 네이버포스트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5503658&memberNo=32660208)
3부 게임과 보안 #3. 게임봇과 작업장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
- 엔씨소프트의 블로그 (http://blog.ncsoft.com/?p=22901)
- 엔씨소프트의 네이버포스트 (http://naver.me/xDcxYUQ8)
4부 게임과 보안 #4. 게임봇을 탐지하는 기법
- 엔씨소프트의 블로그 (http://blog.ncsoft.com/?p=24411)
- 엔씨소프트의 네이버포스트 (http://naver.me/Gv0ytMEm)
5부 게임과 보안 #5. 게임봇과의 채팅엔 뭔가 특별한 게 있다.
- 엔씨소프트의 블로그 (http://blog.ncsoft.com/?p=2537)
- 엔씨소프트의 네이버포스트 (http://naver.me/Fh3OgEI4)
Reference
Lee, Jina, et al. “In-Game Action Sequence Analysis for Game BOT Detection on the Big Data Analysis Platform.” Proceedings of the 18th Asia Pacific Symposium on Intelligent and Evolutionary Systems-Volume 2.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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