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25일 토요일

3. 대학원생에게 권장하는 마인드셋. 오로지 스웩! 간손미가 되지 말자.

우리는 살면서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는 것을 느낍니다. 

내 능력이 쇠퇴해서가 아닙니다. 단계가 올라갈 수록, 나의 활동영역이 동종영역으로 제한되어가고, 그 안에서 비교를 하기 때문이죠. 

초등학교 때는 경쟁 개념이 없습니다. 그저 모든 이가 내 친구이고 만나면 즐겁고 쉽게 친해지죠. 

초등학교 1학년 때 옆자리 친구가 축구를 잘한다고 자랑을 했다고 생각해 보세요. 

'아 넌 축구를 잘해? 와 부럽다. 난 우리 집에 포켓몬 카드 10장 있는데'. 

초등학교 1학년의 대화는 이걸로 끝입니다. 정말로 이것으로 끝입니다.  축구라는 동일 항목으로 굳이 비교도 하지 않습니다. 그냥 자기 하고 싶은 자랑 추임새 넣어주고 끝이죠. 

상대방이 축구라는 도메인에서 자부심을 느꼈다고, 굳이 내가 그 도메인으로 가서 나를 같은 전장에 밀어넣고 비교를 하지 않습니다. 친구가 축구를 잘하는 것과 관계없이, 나는 그냥 집에 가면 즐겁게 포켓몬 카드를 바라보면 즐거우니까요. 

하지만 이제 슬슬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대학원' 으로 가면 갈 수록 나와 동일 관심사, 동일 스킬셋을 가진 동일 군으로 내 활동반경이 좁혀지기 때문에, 동일 집단 내에서 비교하거나 비교되는 것을 강요받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의 변화가, 본인이 약간 자존감이 부족하거나 타인의 시선을 많이 의식하는 편인 경우, 대학원생활 내내 우울감의 근원이 되는 이유입니다. 그러지 마세요. 초등학교 1학년 때 친구가 축구를 잘했건 말건, 내가 현재까지 살아오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었듯이, 대학원 동기가 python coding 을 의식의 흐름대로 분당 300타로 치면서 코딩하건 말건, 나는 내 길을 가야 합니다.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딱 두가지 입니다. 

첫째, 나는 공부를 하고 있으므로 어제의 나보다 나아졌다나의 치역*에서 싸워야지 (게다가 이 치역은 '나아져서 좋다', '아직 나아지지 않았지만 나아질거니 좋다' 는 binary class 면 충분하겠네요.), 상대방의 정의역 까지 거슬러 올라가서 비교하고 싸우지 마세요. 

전장터(battle field)를 내 정의역에 집중하고 전선 (front line)을 줄이세요. 그러면 손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정의역까지 들여다 보며 비교를 하는 순간 지구상의 모든 분야 지식에 달통하기 전에는 만족감을 못느끼게 될 겁니다. 

둘째, 세상 사람들은 지력(25)은 부족하나 무력 (100)은 탁월했던 여포는 불러 쓰지만, 어정쩡한 간손미 (간옹/손건/미축 - 주요 능력치 70대)는 불러쓰기 애매하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대학원은 내가 대학원 입학전까지 잘하던걸 압도적으로 잘하기 위해 오는 것이 맞습니다. 입학시점에 나는 학부생치고는 해킹은 그럭저럭 잘 했지만 (65), 암호 이론은 영 몰랐다면 (30),  대학원에 와서 (해킹, 암호이론) = (99, 30) 을 만들어야 옳습니다. 평소에 내가 부족했던 것 수강등록한 김에 골고루 배워봐야지 라는 마인드로 다니면 (해킹, 암호이론) = (70, 50) 으로 어정쩡한 간손미가 됩니다. 

스웩을 잃지 마세요. 당신은 왜 대학원까지 나왔으면서 암호관련 지식이 30밖에 안되나요 라고 묻는다면, "나는 해킹관련 지식을 전문적으로 쌓아 99 의 능력치를 갖고 있다" 고 당당히 말하세요. 나의 주요 전쟁터가 아닌 암호이론 30에 기죽을 이유가 없습니다.    

입학때부터 스웩을 보이세요 (본인의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마인드컨트롤 할 때 쓰시고, 만나는 사람에게 오만하게 보이라는 뜻이 아닌거 아시지요?) 

- 난 학부 졸업하고 왔을 뿐인데도  벌써 해킹관련 지식이 65 나 된다. 

- 나는 직장생활 하느라 공부에 거리를 두었지만 현업의 실질적인 경험을 갖고 있지. 

저 두가지를 늘 기억하고 대학원 생활을 당당하게 해보세요. 그러면 본인 능력치 그 이상을 발휘하며 멋진 대학원 생활을 하실 수 있게 될 겁니다.


* 함수(functions), 정의역(domain), 치역(range), 

(예: y = f(x) 에서 y 는 치역, x 는 정의역. f(x) 는 함수) 

댓글 없음:

댓글 쓰기